6차 산업화 선도하는 '참푸른글로벌'
6차 산업화 선도하는 '참푸른글로벌'
  • 김정주기자
  • 승인 2023.11.0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양읍 운교리 위치…축산물 직접 생산·유통·판매까지

 

농장에서 식탁까지를 지향하는 참푸른글로벌(대표 송석찬)이 담양농업의 6차산업화를 선도하고 있다.

담양읍 운교리에서 월산면 복정리 방면으로 향하는 도로변에 위치한 참푸른 글로벌은 축산물의 생산부터 유통, 판매까지 완벽하게 연계한 6차산업화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농장에서 생산한 돼지를 자사 도축장에서 도축하는데 그치지 않고, 정육판매점과 식당, 베이커리카페를 연계한 시스템을 구축해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고기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종 대소모임과 주말여가를 즐길 수 있는 단아한 한옥(담소정) 컨벤션장과 글램핑장, 산책로까지 겸비한 풀 패키지를 갖추고 있다.

 

참푸른글로벌

육가공 작업장을 갖고 싶던 송 대표가 저가의 도축수수료 경쟁으로 힘겨워하던 서림글로벌을 인수했다.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판다는 마음으로 어려운 형편에도 대규모 시설투자를 감행해 도축장 바닥을 의약품공장의 위생규격에 맞게 재시공했다.

또 도축된 고기의 신선도와 품질유지 및 세균번식 억제를 위해 급냉시설을 보완하고, 출하직전까지 일정한 온도유지를 위해 예냉실도 완벽하게 보완했다.

특히 도축 후 온도가 잘 내려가지 않는 엉덩이살 부위를 4이하로 유지하고, 출하직전 도체된 각 부위의 온도는 일정하게 유지되는지를 꼼꼼히 점검하는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도축사업부와 육가공사업부, 내장사업부 등 각 부문에 대한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매주 전 사업부가 참여하는 회의를 통해 문제가 발생하거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게 해 잘못된 부분을 개선해 나가는 피드백 시스템을 확립했다.

특히 HACCP 기준을 상시 실천하고자 박사급 인력을 채용해 전문성을 높이는 한편으로 엄격한 수질관리를 위해 1500톤 규모의 탱크를 설치하는 등 폐수처리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이같은 노력이 빛을 발해 지난해 전국 우수 축산물유통센터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아 61억원의 운영자금을 0% 금리로 융자받았다.

특히 하루 소 10마리, 돼지 1400마리를 도축하고, 이 가운데 소 4마리와 돼지 350마리를 자체적으로 소비·유통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직영매장과 참푸른 식당

위생적으로 도축된 정육을 원료로 만들어진 햄·소시지·순대 등 다양한 축산가공품과 신선한 정육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직매장 고객들은 2층에 마련된 키오스크 주문과 서빙 로봇이 있는 널따란 식당에서 1인당 5천원의 상차림비용으로 신선하고 맛있는 고기를 푸짐하게 먹을 수 있다.

3개 동으로 연결된 넓은 공간은 결혼 피로연과 회갑잔치, 각종모임, 회식장소로 부족함이 없다.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한 물김치와 유자연근조림, 새송이버섯, 양파 장아찌·슬라이스, 쌈장과 소스, 마늘, 상추와 깻잎, 된장국 등 기본 반찬을 제공한다.

특히 화덕이 불판 측면에서 연기를 빨아드리는 구조여서 앞사람과 눈을 마주치고 대화하며 고기를 구워먹을 수 있다.

이밖에도 생고기가 푸짐하게 들어간 육회비빔밥을 비롯 불고기 전골, 냉면 등 황동식기에 담긴 맛깔난 메뉴도 즐길 수 있다.

 

베이커리카페 담다

대형 분수대와 인공폭포, 대나무 숲과 연결된 산책로, 곳곳에 마련된 포토존, 넓고 편리한 주차장을 갖춘 고품격 베이커리카페 담다도 어느새 커피마니아들이 즐겨 찾는 장소가 됐다.

시그니처 메뉴인 월광라떼와 크림라떼를 비롯 직접 로스팅한 원두로 내린 커피류와 차류, 에이드, 라떼와 함께 30년 경력의 제과제빵기능장이 매일 직접 구워내는 치즈란, 소금빵, 과일타르트, 펜케이크 등 다양한 빵을 즐길 수 있다.

감각적인 내부장식과 조형물을 갖춘 1층은 베이커리와 주문대, 좌석으로 돼 있으며, 2층은 담양정서를 담은 대나무장식과 샹들리에가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신발을 벗고 앉을 수 있는 좌식 테이블과 일반 테이블이 널찍널찍 배치돼 편안하게 차를 음미할 수 있다.

3층 루프탑은 대마무 숲으로 연결돼 청량한 대숲을 산책하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창틀이 없는 통유리창을 통해 바라보는 풍경과 석양 노을은 소중한 추억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기에 충분하다.

또한 카페 외부의 의자와 테이블은 선선한 날씨를 즐기며 차를 마시기에 적당하고, 아담한 한옥카페 담소정은 각종 행사나 세미나 용도로 대관할 수 있으며, 8동의 글램핑장은 편안하고 안락한 캠핑을 제공한다.

 

참푸른글로벌 송석찬 대표

 

송석찬 대표는 누구

금성면 외추리 태생으로 금성남초(14), 금성중(11), 담양고(5), 조선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했다.

대학을 마친 뒤 양돈업에 뛰어든 송석찬 대표는 참푸른글로벌을 중심으로 직영농장인 농업회사법인 드림피그와 찬미 제2농장, 축산물 가공업체인 참푸른글로벌푸드, 부산물처리업체 그린푸드, 인터넷 쇼핑몰 참푸른팜을 자회사로 거느린 돈육분야의 신흥 강자다.

한국축산기자재협회장을 맡고 있으며,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대상 영농경영자 최고 대상도 수상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는 코로나19가 하루라도 빨리 종식돼 예전처럼 편안한 일상으로 돌아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담양군보건소와 곡성군 보건의료원에 돼지고기를 기탁했다.

또 명절이면 고향에 아낌없이 성품을 기탁하고, 연말에는 지역아동센터와 노인복지시설에 사용해달라며 곡성군에 돼지고기를 기탁하는 등 사회공헌에도 열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