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사] 조명래 전남도립대학교 총장
[취임사] 조명래 전남도립대학교 총장
  • 담양자치신문
  • 승인 2023.08.16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 산업인력 양성하는 평생직업교육 대학 만들겠다”
조명래 전남도립대 총장
조명래 전남도립대 총장

 

존경하는 전남도립대학교 가족 여러분!

저는 오늘 호남 유일의 공립대학인 전남도립대학교 총장으로 취임하면서 무한한 영광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동시에 느끼며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부족한 저에게 전남도립대학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김영록 전남도지사님과 대학 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대학발전을 위한 혁신에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박병호 전임 총장님께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저는 총장으로 취임하면서 우리 대학의 설립 목적과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교육환경의 엄중함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우리 전남도립대학은 1998년 개교 이후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 인재 양성을 통하여 교육의 공공성과 지역균형발전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지난 대학의 역사에서 많은 위기가 찾아왔을 때마다 대학 구성원의 결집된 힘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도립대학으로서 시대적 소명을 다해 왔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문명사적 전환기와 함께 인구절벽이라는 인류사적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한국 사회 전체가 지역소멸, 대학소멸이라는 현실을 마주하게 된 것입니다.

대내적으로는 20228월에 시작된 작지만 강한 대학 위상 확립을 위한 전남도립대학교 혁신의 중단없는 추진과, RISE·글로컬 30·대학기관평가인증 등을 대비해야 합니다.

이번 정부는 국가 교육 책임제강화로,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자 소외 계층 없는 맞춤형 교육과 전 국민 평생 학습 지원을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 대학의 대내·외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저는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대학의 혁신 방향에 따라 ’VISION 2030 전라남도 전문 산업인력을 양성하는 평생직업교육 대학을 비전으로, 우리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한 4대 전략목표는 지역 기반 교육혁신 지역 대학·산업 협력관계 확립 학생 성공을 위한 지원 강화, 그리고 지속 가능한 대학경영 확립입니다.

저는 우리 대학을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학문적으로는 에너지 기반 미래 신산업 지역 정주 기반 전남산업, 그리고 지역 산업 기반 로컬 비즈니스 분야로 특성화 시키고, 기능적으로는 전남산업 맞춤형 취업 성인 학습자 친화형 교육, 그리고 지역사회 상생형 글로컬분야로 특성화하겠습니다.

 

우리 대학은 지난 2022824일 전남도 및 도의회와 함께 작지만 강한 대학 위상 확립을 위한 전남도립대학교 혁신을 시작했습니다.

지난 1년간 계속된 이번 혁신은 전남도립대학의 지속 가능·경쟁 우위의 비전을 안겨 주었습니다.

그러나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완료된 혁신안은 계획대로 실행하고, 추진 중인 혁신안은 일정에 맞춰 완료돼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중단없는 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저는 5대 분야 20개 세부과제의 혁신안을 중단없이 계속 추진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중단없는 혁신과 중장기발전계획의 체계적 추진을 통해 대학 외부로부터 불어오는 선택과 집중, 규제혁신, 그리고 수요자 관점 대학 혁신 요구에 대처하고, 대학 내부로는 산학·지역협력, 대학 내·외부의 벽 허물기, 그리고 산····민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합니다.

저는 우리 대학 구성원들의 화합·참여·협력 속에 같은 눈높이로, 같은 비전을 바라보며, 엄혹한 위기의 시대를 헤쳐 나가고자 합니다.

모든 대학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느끼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헌신(獻身)하겠습니다.

우리가 함께한 전남도립대학교의 25년 역사를 짊어지고 쉼 없이 미래로 나아가겠습니다.

지속 가능, 경쟁 우위 대학의 비전을 위해 우리 대학 구성원들과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