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담양군,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 서민희기자
  • 승인 2023.07.1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양군은 여름철 농작업 및 야외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진드기가 노출된 피부를 물어 발열·근육통·발진 등 증상을 보이는 쯔쯔가무시증(털진드기)과 고열·오심·구토·혈소판 감소로 인한 출혈 증상을 보이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참진드기)이 있다.

특히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애완동물이 감염된 후 체액·타액으로 인해 사람에게 2차 감염위험이 있고, 치사율도 약 20%로 높아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감염병을 일으키는 진드기는 집먼지진드기와는 다르며 농경지·등산로·산책로 주변 등 풀이 우거진 곳에 살고 있어 집주변 풀베기 등 예방 활동이 필요하다.

담양군의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환자도 지난해 31, 올해 5월까지 4명이 발생하는 등 최근 3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60세 이상 농업, 텃밭작업 등 야외활동자가 환자의 대다수를 차지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농작업 및 야외활동 전에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복장 갖춰 입기(긴팔, 긴바지, 양말, 장갑 등) 진드기 기피제 사용하기 풀밭에 앉을 때 돗자리 사용하기 귀가 후 세탁 및 샤워하기 등의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농업인뿐만 아니라 어린이 등 군민 대상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