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순회 군민과의 대화…생활민원 ‘봇물’
읍·면순회 군민과의 대화…생활민원 ‘봇물’
  • 담양자치신문
  • 승인 2023.03.16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면

추성리 269번지 일원 배수로를 정비해 달라.(조중진, 추성리)

용면 우선순위에 추진을 검토하겠다.

용연리 455번지 통행다리를 설치해 달라.(이덕헌, 용연3)

교량은 공공도로를 연결하는 경우 신설할 수 있다. 농로 신규 개설 등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겠다.

쌍태리 151 일원의 수해복구가 아직도 안되고 있다.(박정태, 쌍태리)

사유지 기부채납 등 토지가 확보가 선행된 후 용면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하겠다.

기초생활거점사업 추진시 추성리 812번지 용천을 준설·정비해달라. 무단경작이 이뤄지고 있는 추성리~쌍태리 하천 주변 산책로 정비가 필요하다.(김영수, 추성리)

준설·정비는 지방하천 유지관리사업으로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용연리 상수도 물탱크를 추가로 설치해 달라.(김상일, 용연2)

물탱크 부지가 확보돼 6월까지 준공할 예정이다.

천치마을회관(경로당)을 신축해 달라. 용치마을과 연결되는 오수관로도 필요하다.(박두원,용치2)

마을회관 부지가 마을() 명의로 확보돼야 한다. 오수관로는 용치·천치마을에 공공하수도를 설치해야 하는 것으로 오수량이 150톤 이상이어야 하는데 천치마을 18세대 오수발생량은 10톤에 불과하다. 농촌마을의 정주여건 개선 및 실정을 고려해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환경부에 적극 건의하겠다.

천치마을회관 건립을 위해 확보한 부지가 마을단체 소유로 명의를 변경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김용국, 용치2)

부지를 확보하면 15천만원 정도 지원할 수 있다. 내부적으로 검토해 지원하겠다.

장찬마을 여자 모정에 바람막이 새시를 설치해 달라.(김덕성·두장2)

담양군 생태도시가이드라인에 따라 모정에 새시 설치를 지양하고 있다.

마을 앞 신설 도로에 속도 제한시설을 설치해달라.(김순복, 두장2)

경찰서와 협의하겠다.

담양군 가축사육 거리제한 조례 개정이 필요하다.(박춘수, 통천리)

206월까지 무허가 축사 적법화가 완료됐다. 돈사는 조례개정이 쉽지 않다. 군의회와 협의하고 주민 의견도 수렴해 현행대로 유지하거나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추성리 택지를 개발해 인구유입에 노력하고, 용흥사 입구를 막아 물부족 문제도 해결하기 바란다.(장중엽, 쌍태리)

추성리 택지는 용면장과 주민자치회를 중심으로 발전방안을 협의한 뒤 필요하면 지원할 수 있다. 용흥사 저수지 증설에 대해 지속적으로 건의되고 있지만 입구를 막는다고 해서 물이 찰 것인지는 전문가의 의견이 필요하다.

추월산 등산길 화장실과 주차장이 필요하다. 담양댐 위에 물탱크를 추가로 설치해달라. 마을상수도 인근 100m 이내에 있는 풀빌라 4동에서 마을 상수도를 끌어 쓴다면 물부족이 걱정된다.(오은수, 월계리)

관련부서 실과장들과 현장을 방문해 해결방안을 찾겠다. 특히 화장실이나 물 문제는 현장방문과 간담회를 통해 해결방안을 찾겠다.

월계에서 복리암 가는 쪽 29번 국도에 인도가 없다. 추월산 가로등 추가 설치와 LED등으로 교체해달라.(최흥규, 월계리)

인도는 추월산 이용객 보행안전을 위해 국토유지관리사무소에 건의하고, 가로등은 신속하게 조치하겠다.

갓길이 없는 용동마을 앞 국도에 레미콘 차량 통행량이 많다. 보행자 안전을 위해 경관등과 진짜 방지턱을 설치해달라.(김요한, 용연3)

경찰서 교통안전심의회에 건의해 검토하겠다.
두메마을 분구를 요청한다.(박정현, 추성리)

주민들과 간담회를 통해 조치하겠다.

<서면건의>

용치리 하천창고 진입도로 공사비가 상당해 행정의 도움이 필요하다.(최재호·용치리)

천수답으로 농사짓기 어려운 용평마을 일부라도 농림지역을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해 달라.(김상일, 용연2)

두장리 승강장 일대의 농업진흥지역을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해 인구유입과 지역발전에 기여하게 해달라. 방부목공장-오계절식당 구간이 협소하고 가로변 나무로 겨울에 빙판길 교통사고가 빈번하다.(심갑철·두장리)

삼만리-비호재간 국도 차량통행량이 폭증해 4차선 확장이 필요하다. 용면소재지에 도시가스를 공급해달라.(한상열, 통천1)

추월산관광단지 지역농특산물 판매·간식 코너가 민원으로 철거됐다. 지역주민이 운영하는 특산품 판매부스를 설치해달라.(김순영, 월계리)

/조복기자/배선호·김상일·장근례 용면담당기자

 

#월산면

월산리 693-1번지 일원 농로진입구간에 가드레일을 설치하고 가각을 개선해 달라.(이복우, 월산1)

검토한 뒤 빠른 시일내 사업이 추진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

동산마을회관 앞에 운동기구가 필요하다.(김귀순, 월산3)

설치할 예정이다.

물고임이 발생하는 도개마을회관 앞을 정비하고, 담빛수영장 입출구 도로에 중앙선을 구획해 달라. 면사무소 주차장 확장이 필요하다.(이옹우, 월산4)

마을회관은 실시설계 용역이 추진되고 있어 상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중앙선은 주민들이 안전하게 국민체육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면에 안내선(월산면, 담양읍 방향)을 표시할 예정이며, 주차장 설치는 적합한지 검토하겠다.

곡정마을 모정안에 의자를 설치하고 월곡저수지 준설이 가능한가.(김용운, 중월2)

의자는 월산면과 협의해 연내에 설치하고, 저수지 준설은 영농기가 끝나는 10월말에 추진해 12월 이전에 완료할 예정이다.

용금마을 앞 승강장을 이설해달라.(이재천, 용암1)

도로 여건과 주민 편의성, 안전성 등 현장을 검토해 이설하겠다.

장성~담양간 도로에 용산마을 표지판이 부족하다.(남풍우, 신계리)

지난해 표지판 문구 수정(용산마을 추가)과 용산마을 표지판을 설치했다. 추가적인 표지판은 검토하겠다.

담양-장성 도로변에 가로등을 설치해 달라.(고병수, 월산4)

국토관리사무소에 건의해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농기계 통행량이 많은 중방마을 농로 포장을 해야한다.(박승훈, 중월리)

현재 주변 농로의 포장공사를 실시설계하고 있다. 추가반영 여부를 검토하겠다.

월평리 911-10 일원 150m 가량 농로가 없어 영농에 불편을 겪는다.(이재왕, 월평리)

일부 사유지의 기부체납을 마치면 연내 처리토록 하겠다.

스마트팜 ICT인프라구축 사업 대상자 선정 평가지표를 영농경력과 규모 등으로 삼으면 귀농 청년들이 불리하다. (박태양, 월산리)

청년농들이 정량평가 기준에 취약하다. 군 자체평가표만이라도 개선하겠다.

오성리 409-4 일원 농로의 확장과 복개, 대나무 정비가 필요하다.(이원정, 오성리)

현장방문 후 확장·개축 등을 검토해 처리하고, 대나무는 간벌하겠다.

담양딸기 서울가락시장 경매에 군수께서 참석해주길 부탁한다. 사과대추와 감귤이 재해보험을 적용받으면 좋겠다.(한정식, 중월리)

최근 실과소장과 팀장, 농협, 작목반과 가락시장을 방문했다. 사과대추 재해보험 적용여부는 검토하겠다.

아이디어 뱅크단을 모집해 참신한 군 정책제안을 수렴하고, 문화사절단을 도입하기 바란다. 또 악덕건축업자는 정리하고 불법건축물은 양성화가 필요하다.(이상미, 용암리)

정책제안 공모 등에 참여할 수 있게 아이디어 뱅크단을 추진하고 있으며, 문화사절단은 검토해 논의해보겠다. 악덕업자 정리는 자본주의 본질상, 불법건축물 양성화는 법적제약 등 어려움이 있다.

중방마을 진입로 교량폭이 좁은데다 난간마저 파손됐다.(고광훈, 중월리)

현장확인을 거쳐 검토한 뒤 처리하겠다.

신계 상수원 정수시설 인근 다리가 낮아 홍수때 물이 마을로 넘친다.(김경숙, 신계리)

현재 신계정수장 주변 정비사업의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마을과 소통해 연내 착공되게 하겠다.

옥산교에서 마을까지 500미터 거리가 꼬불꼬불해 밤에 위험하다. 가로등(3)을 설치해 달라.(이규현, 월계리)

검토후 추진하겠다.

월산천 제방 둑길을 포장하고, 복정 모정에 셔터를 설치하면 좋겠다.(박형선, 월계리)

제방 둑길 포장은 연차사업으로 검토해 추진하겠다. 모정의 셔터는 모정설치 가이드라인과 군정운영방침에 맞지 않는다. 주민들이 항상 소통하는 장소로 상시 개방하고 잘 관리하기 바란다.

/조복기자/김현송 월산담당기자

 

#수북면

대방리 504-2, 142-2 도로가 비좁다.(이현인, 대방3)

개인사유지가 확보돼야 하며 수북면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하겠다.

고성리 38-5~38-9, 고성리 510-13~458-6 일원 경지정리와 배수로 설치가 필요하다.(신말희·고성2, 유재덕·고성1)

내년 본예산에 반영해 해당 흙수로의 구조물화가 조속히 추진되도록 하겠다.

오정리 27-2의 배수로를 복개해달라.(김공훈, 수북2)

현장확인과 세부 검토가 필요하다.

정중리 224 일원 배수로 정비를 원한다.(심재영, 정중리)

용배수로정비사업 중장기 계획에 반영해 빠른 시일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

고성리 497-1 일원의 배수로에 박스를 설치해달라.(박영환, 고성1)

용배수로정비사업 중장기 계획에 반영해 추진하겠다.

궁산리 479 일원 마을안길 보수가 필요하다.(문종식·대방리)

수북면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하겠다.

대방리 964-4 일원 도로를 확포장 해달라.(김태준, 대방2)

시급성과 우선순위를 고려해 추진하겠다.

두정리 화방제 인근에 많은 주택이 신축되고 있는데 비해 도로가 좁아 불편을 겪고 있다.(이상수, 두정리)

토지 소유자들의 토지사용 동의 등이 이뤄지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소형농기계 지원사업에 20명밖에 선정이 안됐다.(이남신, 개동리)

검토 후 적정선까지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

황금1구에서 황금2구로 이어지는 마을진입로가 비좁고 커브구간이 있어 차량통행에 어려움이 있다.(김상식, 황금리)

사유지 토지사용 동의가 해결되면 확포장 사업을 추진하겠다.

궁산리 445번지 폐가를 철거하고 소규모 경관으로 조성하면 좋겠다. 클린하우스 사업량도 늘릴 필요가 있다.(정성철, 궁산리)

소유주 동의가 없으면 철거할 수 없다. 클린하우스는 수요를 파악한 뒤 추경 예산을 확보하겠다.

대방제에서 야영장 가는 산책로가 너무 어두워 가로등 설치가 필요하다. 2020년 수해를 입은 하천과 구거 등이 아직도 복구되지 않았다.(홍경석, 대방리)

현장을 확인해 해결방안을 강구하겠다.

담빛리 공용시설인 주차장, 커뮤니터 센터, 도서관, 놀이터 등이 부족하다. 많은 관광객 유입을 위한 먹거리장터 조성이나 시장활성화가 필요하다. (정윤정, 담빛리)

2월초 담빛문화지구 특별회계를 설치하는 조례가 통과돼 담빛문화지구가 성장할 수 있는 자생력을 길러주려 한다. 마을주민들의 협의를 통해 필요한 부분은 예산범위 내에서 운영토록 하겠다. 먹거리장터는 검토하겠다.

대방31~2반을 잇는 도로에 우수관이 없어 장마철이면 마을이 자주 침수된다.(신성균, 대방리)

대방리 일대 도시계획 수립을 통해 계획적인 개발과 정비가 필요한 용역비 등을 지원하겠다.

수북면 복지회관 증축이 필요하다.(국호환, 궁산리)

적극 검토하겠다.

오정2리 마을회관에 실내화장실과 방송실이 필요하다. 도배와 장판, 보일러도 교체해야 한다.(전채우, 오정리)

공간재생과 마을재생담당에서 연계해 추진하겠다.

/조복기자/국문호·신현아 수북담당기자

 

#대전면

대전면에 도시가스 공급은 언제쯤 이뤄지는가.(임우훈, 화암마을)

담양읍 외 4개면 대규모 투자지역에 대한 도시가스 공급사업이 완료 및 진행 중이다. 면지역은 해양에너지와 협의해 순차적으로 공급하겠다.

태암마을 창고부지 진입로 확포장과 상하수도 연결해달라.(임한직, 태암마을)

사업 우선순위에 따라 진입도로 확포장 추진시 일정에 맞춰 상수도관도 설치하겠다. 하수처리시설은 하수관과 50m 범위 내에 있어야 하나 현재 140m로 설치가 어렵다.

원촌사거리~한재골 수목정원 도로변에 가로등 설치를 희망한다.(윤남, 병풍마을)

급커브와 사고위험이 높은 구간은 올 하반기 신규설치 대상지에 포함해 추진하겠다.

한솔페이퍼텍 불법행위와 환경오혐 행위를 지도·단속해달라.(김판규, 중옥마을)

현재 2, 3차 위법행위에 대해 대법원 상고 중이다. 별도로 5차 위법행위 점검에 따른 시정명령 등의 행정조치가 진행중이며, 불법건축물에 대한 시정명령과 이행강제금 부과했다.

과도한 사용으로 수자원이 고갈되지 않도록 지하수법위반행위 여부를 수시 점검하겠다. 환경관련법 위반 여부도 수시 점검하겠다.

미세농약검출로 유기농 인증 취소된 단지 구제방안은 없나.(신현동, 강의마을)

친환경, 유기농 인증기관이 별도로 운영되고 있다. 농가의 철저한 관리 당부드린다.

아이들이 관내 영화관, 문화회관, 수영장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달라. 지역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문구, 안내 표시판, 캐릭터 등을 제작하면 좋겠다.(유현주, 갑향마을)

담양교육지원청, 학교측과 협의해 지원을 확대하겠다. 지역농산물 홍보도 관심을 갖겠다.

효과가 좋은 면단위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에 더 많은 예산을 지원해달라.(이정현, 덕진마을)

의회와 협의해 예산의 확대 편성을 검토하겠다.

대전면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발전을 못한다. 전차포사격장의 이전 대책과 구상을 요청한다.(이갑식, 청룡마을)

전남도에 그린벨트 해제를 지속 요청하고, 군에서도 노력하겠다. 사격장 이전은 단기간 해결이 어려워 주민들과 함께 노력하겠다.

영산강 국가하천 제방포장을 해달라.(방명희, 태목리)

영산강환경청에서 실시설계 용역중이다.

한솔페이퍼텍의 폐수처리장 보완·조치해야 한다.(김선오, 태목리)

최종 방류 위치를 8m 위쪽으로 이설중이며, 방류수 관련 시설도 공사중이다.

태목리 응용리 유적 관련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응기마을을 구제 요청한다. 응기마을 호우시 범람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이춘재, 응기마을)

향후 주민설명회 자리에서 설명하겠다.

<서면질문>

대전면농업인상담소 신축.(방해원, 병풍마을)

대전면에서 담빛수영장까지 직통버스노선 신설(익명)

원촌사거리에서 한재골 방향 지방도 확포장.(김선오, 태목리)

월본리 148·149번지는 맹지로 농사짓기에 어려우니 경지정리 또는 농로개설 요청.(김진봉, 강의마을)

행정마을 하수처리장 증설. 갑향공원 수혜지역으로 행정마을 편입 요청.(공요환, 행정마을)

게이트볼장 이용주민이 사용한 갈전마을 공중화장실 관리 필요.(정성일, 갈전마을)

성산마을 앞 용수로 재설치.(김용규, 성산마을)

신남마을 안길 포장.(서재충, 신남마을)

월본리 41번지 갈전마을 배수로 설치.(정성일, 갈전마을)

협소한 갑향리 소두마을 진입로 재정비, 도로명 이정표 설치.(이선미, 사성마을)

/조복기자/김태운·박현국 대전담당기자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