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순회 군민과의 대화…생활민원 ‘봇물’
읍·면순회 군민과의 대화…생활민원 ‘봇물’
  • 담양자치신문
  • 승인 2023.03.0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평, 봉산, 무정, 대덕면

 

#창평면

 

용수리 582-2~10 일대 배수로를 정비해달라.(나판주, 용수2)

·도비와 본예산을 확보해 조속히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

유곡리416-10 배수로 정비, 유곡리 군도4호선 복개, 확포장이 필요하다.(양일용, 유곡2)

흙수로 구조물화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추진중이다. 해당 구간의 복개·확포장공사 실시설계를 완료했으며 상반기중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미반영된 구간은 예산을 확보해 추진하도록 하겠다.

군도1호선 인도와 가로등, 방지턱 등을 설치해달라(김용애, 유천2)

군도정비사업 중장기 계획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 가로등 설치시 농작물 피해가 예상돼 주민동의가 우선이다.

전원마을 미건축 세대에 대한 대안이 있는가.(이주성, 용수3)

미건축 토지 소유자에게 독려 공문을 발송해 주택 건축이 이뤄지도록 하겠다.

군도5호선 도로 침하로 물이 고이는 등 통행에 불편이 많다.(최효열, 장화1)

도로시설 개선사업 우선순위에 따라 예산확보 후 포장과 측구 정비를 추진하겠다.

미개설된 국유지도로를 개설해달라(임재천, 의항1)

도로 구간인 의항리 572-2번지내 개인이 설치한 담장과 창고를 우선 철거하고, 우선 순위에 따라 예산을 수립해 추진하겠다.

볍씨마을학교 생태체험장으로 이용했던 군유지를 무상 임대해주면 유익하겠다.(김승애, 유천1)

삼천리 농지 부지는 창평 전통정원공원 조성사업내 토지로, 공사가 완료되면 관광객을 위한 산책로와 체험농지로 이용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공원 관리방안을 수립해 사용여부를 판단하겠다.

담양노인회 창평분회 사무실이 필요하다.(박영돈, 유곡1)

사무실 설치 예정지가 주차장 부지여서 관련 부서와 협의·검토하겠다.

오강리 마을회관 광장 아스콘을 재포장해달라(고관석, 오강1)

사업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하겠다.

유천리 마을 안길을 아스콘 포장해달라(문희봉, 유천1)

사업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하겠다.

군부대와 예비군 훈련장·사격장 이전을 촉구한다(고영근, 유천1)

창평 예비군훈련장 이전과 관련 실무 추진을 위한 민··군협의체를 구성했으며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국방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나가겠다.

게이트볼장에 태양광 설치하고 LED등으로 교체해달라(이영수, 창평1)

태양광은 규제개혁 관련 조례를 완화 개정해 추진할 예정이며, 창호·배수로 개선과 함께 LED 등 교체도 상반기중 완료할 예정이다.

상하수도 사업을 잘 마무리 해달라.(강차남, 용수1)

2024년까지 추진될 상하수도 사업이 잘 마무리되도록 하겠다.

메타 데크길에 조명을 설치하고 꽃길도 조성하면 좋겠다.(고재옥, 당곡마을)

우선순위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겠다.

유곡마을 앞 도로의 갓길이 없다. 샘골농원 올라가는 길에 가로등도 필요하다.(김종수, 유곡마을)

꼼꼼히 살펴 추진하겠다. 샘골농원 가로등은 검토후 추진하겠다.

외동마을 전입자를 위해 빈집 활용, 임야개발, 소규모 전원주택단지 조성이 필요하다.(정석원, 외동마을)

빈집을 데이터베이스화해 관리하고 있지만 사유재산이어서 전입자들에게 제공하기 어렵다. 임야개발은 긍정적으로 검토 추진하겠다. 상수원 보호구역내 소규모 전원주택단지 조성은 환경부와 관련돼 꼼꼼히 살펴 추진할 사안이다.

전답을 임대해 농사를 지을 때 임차인이 임대료를 100만원 내면 농어촌공사가 10만원을 가져가고 있어 개선해야 한다.(공기수, 외동마을)

농어촌공사 소관사항으로 알아보겠다.

전통시장은 새로운 먹거리개발 등 복합적인 방법으로 활성화 돼야 한다. 지역 농산물을 전담해 판매하는 회사가 있었으면 한다.(유이중, 해곡리)

군정에 반영할 수 있는 사항들을 검토하겠다.

/조 복기자/고재한·김승애 창평담당기자

 

-------------------------------------------------------------

#봉산면

 

지난해 탄금저수지 준설작업이 미흡해 제대로 다시 정비할 필요가 있다. (이금자, 반월마을)

빠른 시일내 다시 정비작업 하겠다.

도시계획도로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수로를 포장해달라. (김기선, 유산마을)

수로를 포장해 도시계획도로로 이용이 가능한 지 검토하겠다.

담양시장 주차장 출구가 막혀 통행이 불편하다. 장날이라도 개통하는 방법을 강구해달라. (이금섭 제월마을)

익산국토관리청에서 영산강유역환경청으로 업무가 이관됐다. 자전거길을 출구로 이용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하겠다.

기곡리 마을정자 주변 배수로 공사와 몽실마을 진입로인 상덕저수지 주변 도로확장을 해달라. (송진필, 상덕마을)

공사가 가능한 곳인지 현장에 나가서 검토하겠다.

봉산면은 시설원예 농가가 많아 관수·관정 등이 많이 필요하다. (박용문, 와우마을)

지자체·농협 협력사업으로 지원이 가능한지 검토하겠다.

3년마다 딸기 농가 폐상토를 버릴 곳이 없어 환경오염이 우려된다. 장소를 지정하거나 혹은 수거·처리할 시설을 강구 바란다. (정진판, 양지마을)

양액 폐상토의 처리 장소 지정 등 방법을 논의하겠다.

몽실마을 안길이 사유지라 도로확장에 제약이 따른다. 강진군의 생활민원 해결사 제도와 마을방송 내용을 핸드폰으로 공유해주는 제도를 벤치마킹했으면 한다. (김정순, 상덕마을)

소규모 생활민원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 군에서 전기·전자제품 수리를 해주면 관련 업종 소상공인에게 불이익이 있을 수 있어 좀 더 면밀히 검토하겠다.

우리군에서도 댁내방송을 추진하고 있는데 핸드폰과 연동방법도 검토하겠다.

송강고 주변 도로변 우레탄이 유해성 물질로 알려져 있다. (선명완, 월전마을)

학교 주변 인도가 깔끔해지도록 개선하겠다. 다만 예산이 필요해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담양천, 증암천 합류 지점인 두물머리 구간에 습지를 조성했는데 5~6월이면 수목원을 방불케 해 습지해제를 요청한다. 또한 제방 주변에 식재한 대나무로 인해 무너질 우려가 있어 대책을 강구바란다. (구점림, 와우마을)

영산강유역환경청과 매번 의견이 상충되고 있으나 최대한 조율해나가겠다. 대나무 관련해서도 주민들의 불편 해소 방안을 찾도록 고민하겠다.

교통사고 위험이 큰 송강정에서 광주로 가는 길과 와우리 만난 도로, 그리고 치안센터 인근 삼거리에 로터리 신설이 필요하다. (최성길, 와우마을)

보건지소 앞 삼거리길에 로터리 설치를 추진 중이다. 송강정에서 광주로 가는 길도 검토하겠다.

/김정주기자/이연정 봉산담당기자

 

-------------------------------------------------------------

#무정면

 

봉안리 은행나무 주변 화단 조성 등 경관정비가 필요하다. (김석일, 술지마을)

봉안리 은행나무는 천연기념물로서 수목식재나 화단조성은 문화재청과 협의해야 한다. 생육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정비사업을 면에서 정기적으로 하도록 하겠다.

노후화된 새마을창고 신축·보수 시 보조금을 지원해달라. (강승원, 동산마을)

새마을창고는 마을 소유이고, 토지는 개인·공동 소유 상태여서 토지소유자와 협의후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오례천 하천 둑높이기사업을 추진해달라. (최병영, 강정자마을)

오례천은 지방하천으로 올 하반기에 영산강 상류권역 하천기본계획이 확정될 예정이다. 전남도에 지방하천 정비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건의하겠다.

오례리 신촌 소하천에 암거를 설치해달라. (김기상, 신촌마을)

재해예방과 응급복구 사업에 반영 후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

서흥1리 경지정리 사업을 추진해달라. (이동환, 독곡마을)

2024년 대구획경지정리사업 신규 착수 대상지로 전남도에 신청하겠다.

노후 농기계 조기폐차 지원 범위를 확대해달라. (김종균, 등룡마을)

노후 농기계 조기폐차는 2021~2022년 시범사업으로 추진했지만 농림부 국비사업 미확보로 올해는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 추진토록 하겠다. 미등록 농기계는 생산회사의 제조년도, 제조번호 확인시 지원 가능하나 후순위로 밀려 지원이 어렵다. 사업량이 확대되도록 건의하겠다.

봉안리 돈사 문제 진행 상황과 악취 해결방안을 제시해달라. (김백두, 수문동마을)

봉안리 돈사는 경매로 지난해 8월 소유자 변경 후 현재 미운영 상태다. 변경된 소유자에게 가축분뇨배출시설 변경신고 반려 처분 후 행정심판 중이다.

행정심판 결과에 따라 운영 재개 시 가축분뇨법 등 규정에 따라 현장을 수시 점검하고, 소유주에게는 악취저감 미생물제 살포 등 위생적으로 축산을 운영토록 하겠다.

오례천 제방 산책로에 태양광 가로등 설치해달라. (정용환, 평지마을)

평지리 구간은 고압전주 3개가 설치돼 있어 보안등 설치는 사실상 어렵다.

농작물 피해 예방을 위해 주변 경작지 소유주와 협의 후 동의하면 연차사업으로 검토하겠다.

하우스원예농가 전기료와 난방유, 축산농가 사료값 상승분을 지원해달라. (나승수, 회룡마을)

전남도에 건의해 중앙·도의 협조하에 3월중에 전기료 인상분을 지원할 계획이다.

담양축협 30TMR사업, 중앙에 소고기 군납 건의, 축산농가 사료자금 1% 이자 전액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

덕곡리 구거를 정비해달라. (김연호, 덕곡마을)

수해 예방을 위해 석축쌓기 등 구거 정비를 건의했으며 현지 확인 후 조치할 계획이다.

면소재지에 병원, 상가 등 민자유치를 통한 복합타운 조성을 검토해달라. (송태춘, 칠전마을)

무정면에 복합관광단지 조성, 골프장 유치 예정이다.

토지가격 상승으로 인한 사업주측의 이익을 공익에 기여하게 돼 있어 재원을 활용해 면민에게 복지혜택이 돌아가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고향사랑기부제 홍보를 어떻게 하고 있나. (최영종, 내당마을)

서울사무소에서 재경향우회와 전국 향우회, 출향인들에게 고향사랑기부제를 홍보하고 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전국에 있는 향우 기업 방문을 통해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동산리 군유지에 태양광을 설치해 주민소득을 창출해달라. (강승원, 동산마을)

자립형 마을만들기 사업으로 60곳을 추진중이며, 중앙부처·도와 협의해 추가 설치하도록 노력하겠다.

마을 빈집 정비가 필요하다. 폭설피해 축사 등 시설물 재정지원과 노후시설 개보수를 해달라. (여운복, 동산마을)

빈집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개인간 거래를 유도하고, 빈집 관리카드를 작성·관리하겠다. 폭설피해 재난지원금은 지원 예정이며, 현대화 사업은 융자사업으로 지원받을 수 있으나 보조금은 없다.

농산 폐비닐 수거와 집하장 설치비를 지원해달라. (정용환, 평지마을)

환경오염을 유발한 폐비닐의 수거와 집하장 설치를 지속적·단계별로 추진하겠다.

마을순회 분리수거 방법 주민교육과 기존 분리수거대에 비가림을 설치해달라. (조지숙, 죽산마을)

대덕면 무월마을 양홍숙 이장을 강사로 초청해 마을순회 강연 계획중이며, 찾아가는 자원순환교실도 진행하겠다. 관내 분리수거대 460개소를 운영중이며 현장 확인 후 단계별로 비가림을 설치하겠다.

면사무소 앞에 조성돼 있는 소공원을 주차장으로 활용하자. (정태철, 술지마을)

현장 여건을 살펴 면과 협의해 추진토록 하겠다.

봉안리 농악전수관, 게이트볼장 상하수도 관로공사를 추진해달라. (심이섭, 죽산마을)

현장 확인 후 가능 여부 확인하겠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무정농공단지 기업유치에 힘써달라. 수해로 유실된 언곡사지 3층석탑 구름다리 복원이 필요하다. (정일남, 술지마을)

노후화 된 무정농공단지 리모델링을 위한 국비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구름다리 교량 설치 등 옛모습 복원을 적극 검토하겠다.

/김정주기자/박상국 무정담당기자

-------------------------------------------------------------
 

#대덕면

신갈마을 주민들이 마을회관 국유지 점용료로 매년 70~80만원을 감당해야 한다. 매산리 457-2 인근 도로를 확포장해달라.(김종률, 신갈마을)

한국자산관리공사와 협의했으나 국유재산법에 의거해 매입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새로운 땅을 매입해 마을회관을 신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공동과 침하가 발생한 도로사면 일부를 응급복구했으며 연내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다.

개인 지하수로 식수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입석마을에 상수도 설치를 요청한다.(조문익, 입석마을)

물순환사업소 관계자의 현장 확인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겠다.

행복나눔터 이용의 편의를 위해 주차장 포장과 태양광을 설치해달라. 외문마을회관 담장이 균열돼 있다. 문학리 저지대 침하보수와 교량을 확장해달라.(이용길, 외문마을)

주차장 포장과 태양광 가로등 설치를 적극 검토하겠다. 마을회관 담장은 연내 보수하겠다. 교량 신설과 침하보수는 많은 사업비가 예상돼 국·도비를 확보해 추진토록 노력하겠다.

침수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매산리 658 인근 흙담장 보수와 배수시설이 필요하다.(최삼순, 매산리)

흙담장은 공용시설물에 포함되지 않아 보수가 어렵고, 배수시설은 현장을 확인해 개선 방안을 강구하겠다.

성곡마을에 상수도와 주차장, 운동시설을 설치해달라.(홍순덕, 성곡마을)

상수도는 계획에 반영이 돼야 하며, 주차장과 운동시설 설치에 대해서는 검토하겠다.

입석마을 구급차 배차시간을 단축해주면 좋겠다.(박두섭, 입석마을)

소방서 관련 사안으로 전남도와 해결해야 하는 문제여서 도의원과 의논해 개선해도록 하겠다.

매산리에 상수도와 가로등을 설치해달라.(정수현, 매산리)

상수도는 설계 진행중에 있으며, 가로등은 현장을 확인해 필요한 곳에 설치하도록 하겠다.

도로상에 퇴비를 적재하는 바람에 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차량운행에도 위험하다.(최순필, 산정마을)

현재는 퇴비를 나눠주는 사업이지만, 향후에는 업체가 퇴비까지 처리하고 갈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을 검토중이다.

폐교 활용방안에 대해 건의한 바 있는데 아직까지 어떠한 대답도 듣지 못했다.(주용덕, 상갈마을)

폐교 부지 매입은 실질적으로 어렵고 임대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답변할 수 있도록 하겠다.

금산리 116 논 주변이 병목현상으로 비가 오면 논이 잠겨버린다.(김영현, 무월마을)

현장 확인을 통해 논 배수로 설치방안을 강구토록 하겠다.

매산리 337-3 배수로 옹벽블럭을 설치해달라.(이훈기, 매산리)

지난해 본예산에 반영해 일부 정비를 완료했다. 잔여구간은 빠른 시일내에 예산 확보해 추진하겠다.

금산리 710-5 도로경계석이 필요하다.(김동주, 금산리)

군도5호선 구간으로 올 상반기 실시설계해 연내 공사를 추진하겠다.

용대리 1001-9 구거 법면을 정비해달라.(박상하, 용대리)

대덕면 우선순위에 따라 예산 수립해 순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

갈전리 763 도로 포장을 요청한다.(김정근, 갈전리)

기부채납 등 토지확보가 선행되면 사업우선순위에 따라 예산 수립해 추진하겠다.

운산리 772 구거 유실 법면 복구가 안되고 있다.(한종수, 운산리)

사업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하겠다.

운암리 832-4 임야에 식생블럭 설치 및 잡목제거 등 정비가 필요하다.(김영천, 운암리)

사면 정비는 기부채납 등 토지확보가 선행돼야 한다.

친환경벼 생산단지 출하 장려금 지급 기준을 재배면적 비례로 변경을 요청한다.(조현호, 비차리)

재배면적 기준으로 친환경벼 출하 장려금을 지급하면 자가소비 물량, 학교급식 외 판매물량 등도 장려금에 포함돼 사업의 취지와 맞지 않다.

친환경 벼 재배 농가에게 재배면적 기준으로 장려금·직불금을 지원하고 있어 이중지원이 된다.

오례천 다리 확장, 쓰레기 분리 배출 종류 확대, 논두렁에 쌓인 비닐 제거에 힘써달라.(양홍숙, 무월마을)

쓰레기 종류를 10가지로 늘려 상세하게 분리배출하고 있으며 문맹인도 알 수 있는 그림 스티커를 배부했다. 논두렁 비닐 제거를 위해 자원순환해설사를 마을에 배정해 지속적으로 교육을 하고 있다.

/조 복기자/오달섭·이선숙 대덕담당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