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중증장애인 화재 사망, 방지대책 마련하라”
“담양 중증장애인 화재 사망, 방지대책 마련하라”
  • 조 복기자
  • 승인 2023.02.28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장차연 “22개 시군 취약가구 전수조사” 요구

 

전남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남장차연)는 지난 18일 대덕면 발생한 화재로 중증장애인이 사망한 것과 관련, “재발방지 대책 마련과 중증장애인 취약가구에 대한 전수조사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전남장차연은 28일 오후 담양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애인복지는 장애인의 행복한 삶을 가족과 개인이 아니라 국가와 사회가 보장하는 제도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대덕면 입석리에 거주하는 40대 중증장애인 여성 A씨는 지난 18일 밤 11시께 주택화재로 함께 살던 80대 어머니가 입원해 혼자 집에 있다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전남장차연은 이번 사망사고는 고인인 중증장애인에게 책임이 아니라 중증장애인을 24시간 지원하고 돌봄체계와 중증장애인 취약가구 발굴 및 지원이 이뤄져야 할 담양군에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전남도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겨울마다 이어지는 화재로 인한 장애인의 잇단 죽음은 장애인복지의 책임을 여전히 국가와 사회가 아닌 가족과 개인에게 지우고 있음을 여실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남장차연은 더 이상 이런 일이 반복돼선 안된다면서 참사에 대한 담양군수의 책임 통감과 공개 사과, 재발방지 대안 마련, 22개 시군의 중증장애인 취약가구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