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참여소통실-주민 소통, 주민 군정참여 ‘컨트롤 타워’
담양군 참여소통실-주민 소통, 주민 군정참여 ‘컨트롤 타워’
  • 김정주기자
  • 승인 2023.02.24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자치분권, 인구소멸대응, 홍보업무 이관
신설된 국·도비 전담 대외협력팀, 소통팀 합류
주민복리 사용될 ‘고향사랑기부금’ 총괄 관리

 

김용진 참여소통실장
김용진 참여소통실장

 

참여소통실은 지난해 7월 민선8기가 출범하면서 첫 시행한 조직개편에 따라 신설됐다.

기존 자치행정과의 자치분권, 투자유치과의 인구소멸대응, 경영기획실의 홍보업무를 한데 묶어 참여소통실이 꾸려졌다.

여기에다 민선8기가 추구하는 지역발전을 위한 주요 국·도비 예산확보를 전담할 대외협력팀과 주민과의 원활한 소통행정을 위한 소통팀이 신설돼 합류했다.

이에 따라 참여소통실은 자치분권팀. 인구소멸대응팀, 홍보팀, 대외협력팀, 소통팀 등 5개 팀 체제로 구성됐다.

김용진 실장을 중심으로 조정호 자치분권팀장, 김현중 인구소멸대응팀장, 강순화 홍보팀장, 정미경 대외협력팀장, 김현동 소통팀장이 유기적인 협력체제로 시너지를 내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

 

 

자치분권팀은 지방자치분권, 주민자치와 마을자치, 각종 위원회, 민주평통·새마을회 등 민간사회단체 지원과 관리, 읍면 다목적종합회관 관리, 과거사 피해 조사, 5·18민주유공자 관리와 지원 등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상향식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마을자치 활성화를 가속화한다.

읍면 지역발전토론회, 마을계획수립, 주민총회 등을 통해 주민참여기반 조성, 주민세 환원사업과 주민참여예산으로 주민자치활동 실행력을 높이며, 주민자치위원과 담당 공무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등을 실시한다.

또 마을자치회 사업 지속 추진과 마을경관 개선·환경정화 등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을 전개한다.

아울러 대내·외 교류를 통한 상생발전과 우호증진을 위해 농업·학습·관광 등 인적·물적 교류를 추진한다. 다음달 광주시 남구와 자매결연을 체결하는 등 자매결연이나 우호교류 협약을 맺은 도시들과 교류를 이어가며,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관내 각급 학교들과 해외학교들과의 상호교류도 재개한다.

출향인의 애향심을 고취하고 고향방문을 유도하고자 공공시설 등의 입장료나 사용료를 감면 또는 할인해주는 담양향우인증 발급도 진행한다.

 

인구소멸대응팀은 인구위기 대응 및 인구감소 종합계획과 인구정책 및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인구통계 추계와 분석, 지역사회 거주 외국인 통합지원 등의 업무를 보고 있다.

지속가능한 인구성장과 지역활력을 견인하고자 수요자 중심의 담양형 인구감소 대응책을 추진한다. 결혼이주자 국적취득축하금, 기업체근로자 전입세대 전입지원금, 전입자 국민체육센터 6개월 이용료 면제, 다자녀가정 양육비 지원 등의 업무를 맡는다.

또 청년이 돌아오는 담양을 위해 청년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분기별로 청년정책협의체를 운영해 청년정책을 의논하며, 각종 공모사업과 연계한 청년주거·일자리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한다.

또 청년취업자 주거비 지원,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청년 문화복지카드, 청년 희망디딤돌 통장, 신혼부부·다자녀가정 보금자리, 청년공동체 활성화 등 다양한 부문에서 대상자를 모집·발굴하는 업무도 담당한다.

 

홍보팀은 군정시책과 지역 농·특산물 홍보, 군보·소식지 등 각종 간행물 발간과 배부, 군정홍보 사진·영상 제작과 빅데이터 구축, 여론조사와 정보수집 분석, 보도자료 배포, 정기간행물 등록과 폐업신고, 담양 이미지통합(CIP)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군정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군정 핵심가치를 반영한 콘텐츠을 발굴하고, 민선8기 변화되는 시책과 시행계획의 선제적인 홍보, 뉴미디어 SNS 등에 계절별·시기별 특성을 반영한 시청각 위주의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게시한다.

또 새로운 담양의 이미지 정립을 위해 신문·방송·잡지·인터넷 등 모든 매체를 활용해 역동적인 담양을 알리고 있다. 주요 관광지와 관내 특산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수도권과 영남권을 오가는 KTX열차와 역사 옥외광고시설에 상영·게시를 하고 있다.

 

대외협력팀은 국회와 정당, 언론 등 대외협력, 중앙부처와의 교류 협력 및 중앙부처의 정책동향 파악, 인적네트워크 구축과 지역홍보, 출향인 지원과 관리, 국책사업·국비확보 위한 국회와 중앙부처 네트워크 형성, 군정 주요현안 해결 등을 위한 협조체계 구축 등을 맡고 있다.

주요 국정과제와 연계한 군정 핵심사업 추진과 국비확보를 위한 국회와 중앙부처, 출향인사 등과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전담하는 서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주민복리 증진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는 고향사랑기부금을 총괄 운영 관리하고 있다.

권역별 담당부서제, 고향사랑 홍보단, 천년 담양애 서포터즈, 답레품 선정위원회 등을 적극 활용해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범 지역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해 나가고 있다.

 

소통팀은 군민소통, 주민갈등 종합 조정과 관리, 특이민원 대응과 사례관리, 주민고충 해결, 사회단체와 유기적인 협력체제 유지와 강화 등 업무를 맡고 있다.

갈등해결을 위한 제도적인 절차를 마련해 분쟁을 사전에 조율하고 주민간의 화합의 장을 마련하는 등 지역사회 갈등 현황을 조사해 지역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또 이를 관리하기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갈등조정위원회를 상시 운영해 주민과 소통하는 행정을 도모해나갈 계획이다.

김용진 실장은 주민화합과 지역발전에 필요충분조건인 주민과의 소통, 주민들의 자발적인 군정참여를 활성화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민선8기가 지향하는 새로운 담양 군민과 함께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