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창평 예비군사격장 이전’ 주민 요구 수용되어야 한다-김기석 담양군의원
[기고] ‘창평 예비군사격장 이전’ 주민 요구 수용되어야 한다-김기석 담양군의원
  • 담양자치신문
  • 승인 2022.02.21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주민 삶의 기본권 보장을 위해 창평 예비군사격장 이전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습니다. 하지만 지난 세월 국가안보라는 명목 아래 숨죽여 살아야만 했습니다. 그 사이 우리 주민들은 생계와 생존권을 위협받는 고통에 시달려 왔습니다.”

창평면 주민들이 예비군훈련장·사격장 이전을 촉구하고 나섰다.

필자 역시 지난해 12월 창평초등학교 대강당에서 개최된 창평 예비군훈련장 사격장 이전 촉구 주민 집회에 참석해 이들의 호소를 접하며 면민들의 아픔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실제 창평 예비군훈련장·사격장이 지난 1981 창설 이래 너무 오랫동안 지역에 주둔하고 있어 주민들에게 많은 피해를 주고 있다.

때마침 지역구 이개호 의원이 최근 국회에서 박재민 국방부차관을 만나 창평 예비군훈련장 이전과 무정·대전면 사격장 소음민원 등 군부대 관련 담양군 현안 사항을 전달하고 국방부 차원의 해결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는 소식을 접했다.

현재 국방부는 병력감축과 관련한 국방개혁 2.0에 따라 담양군 창평면 예비군훈련장으로 인근 지역 6개 대대 예비군훈련장을 통합하는 사업을 계획 중이다.

그러나 담양군과 창평면민들은 예비군훈련 사격 소음과 지역발전 저해 등을 이유로 예비군훈련장 창평 통합에 결사반대하는 입장이다.

당연한 얘기지만 예비군훈련장이 담양군 창평면으로 통합될 경우 광주 및 나주 등 타 지역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게 되는데 관련 피해는 창평 지역주민들이 고스란히 안게 되는 불합리가 발생하게 된다.

더욱이 슬로시티로 지정돼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는 창평에 통합 예비군훈련장이 들어설 경우 소음 피해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이 저해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차제에 담양 무정면 11공수여단 사격장 소음 저감을 위한 방음시설 설치와, 대전면 전차포사격장 소음으로 피해가 큰 대치리 밀집주거지역 전체가 소음대책지역 지정 고시에 포함돼야 한다.

마침 국방부가 이에 공감하고 해당 민원 해결을 위해 조만간 담양군과 실무협의 작업에 들어간다고 하니 비록 늦은 감은 있으나 아무쪼록 지역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해결책이 나오기를 기대해 마지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