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형식 군수 군민께 드리는 서한문
최형식 군수 군민께 드리는 서한문
  • 담양자치신문
  • 승인 2022.06.2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우리 모두가 일구었던 소중한 시간에 작별인사를 하게 되는군요,

어느덧 세월이 흘러 민선7기를 마무리하는 퇴임을 앞두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적극적인 성원에 힘입어 대과(大過)없이 군정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가슴속에서 우러나오는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지난 2년 동안 코로나19와 집중호우로 인한 재난재해를 잘 극복하여 주신 군민 여러분께 위로와 감사를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담양이 여러 가지로 낙후된 농촌에서 매력적인 지역으로 우뚝 일어설 수 있었던 지난 16년은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낸 창조의 시간이었습니다.

민선 3기부터 흔들림 없이 추진한 생태도시 정책은 환경유해시설과 난개발을 막아 담양을 친환경농업과 주거, 교육, 문화예술, 관광산업, 인구유입, 민간투자 유치 등 모든 분야를 살려내는 혁신적 정책모델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담양은 삶의 질이 높은 도농복합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키워왔습니다.

이로 인해 담양은 살고 싶은 최적의 전원도시가 되었으며 연간 700만 관광시대를 열어가는 여행자의 도시로 발돋움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전반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복합관광단지와 대형 쇼핑몰 유치도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친환경 위생농업과 위생축산으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담양 농축산물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우리 힘으로 개발한 죽향, 메리 퀸 등 담양 딸기는 종묘 수출국이 되었고 딸기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100억 규모의 전략사업도 확보했습니다.

또한 대숲맑은 담양 쌀은 전국 최고의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담양 1,2,3호의 벼 품종개발 성공과 더불어 최첨단 시설을 갖춘 미곡 처리장(RPC)으로 통합을 이루어내어 쌀 경쟁력을 강화하였고 저지방 한우의 품질개발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전국 최초의 인문학 교육과 정원특구로 지정되어 전남 공립1호 대안학교인 송강고등학교와 페이스튼 국제학교, 국립한국정원문화원 유치로 대안교육도시생태정원도시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아울러 담양 전 지역이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되었을 뿐만 아니라 담양 대나무 숲이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역사,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담양다움의 정체성을 위해 노력한 결과 담양역사박물관 승인과 정부에서 추진하는 예비 문화도시에 선정되어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을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대나무 생태공원, 국립한국정원문화원, 창평 한옥단지와 고서 보촌지구, 무정복합관광단지, 봉산 관광형 유통단지(쇼핑몰)와 송순문학공원, 민간공동주택 조성 등 100여 개의 현안사업들은 담양을 인구 6만 회복과 더불어 소득 4만 불 시대, 그리고 700만 관광시대를 지속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이러한 사업들은 정책의 단절이 아닌 연속성을 갖고 민선 8,9기로 이어져야 완성될 수 있습니다.

우리군은 앞으로도 규제를 푸는 것보다 난개발을 막아 지속가능한 생태도시의 가치와 담양의 정체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군정이 설계되어야만 발전을 거듭할 수 있고 인구소멸과 기후위기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가꾸고 지켜왔던 생태도시 가이드라인과 담양군 법정계획인 2030 생태도시 기본계획과 관련조례는 규제가 아닌 담양 군민의 삶의 질과 발전을 담보하는 최소한의 규범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가치가 담양군 정책과 시책으로 지켜지고 존중될 때 선진행정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계 환경수도라 불리는 독일의 프라이부르크처럼 시민이 자부심을 갖고 가꾸고 지키는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담양이 되기를 간절하게 소망합니다.

대숲맑은 생태도시담양은 우리 모두의 삶의 터전이자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자산이며, 제 정치인생의 전부이고 생명이나 다름없습니다.

늘 담양 발전을 위해 응원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후임 군수께서 군정을 더욱 잘 펼쳐 나갈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성원과 협력을 당부 드립니다.

그동안 군정을 수행하면서 공과 사의 영역에서 본의 아니게 군민여러분께 재산상 피해와 마음에 상처를 드리는 일도 많았을 것입니다. 넓은 이해와 용서를 구합니다.

전남도의원 11, 담양군수 16년간 공인으로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군민 여러분께 거듭 감사인사 올립니다.

그리고 저와 함께 최선을 다해주신 공직자 여러분과 유관기관 임직원 여러분의 협력에도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언제나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6

담양군수 최형식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