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농·특·가공품 특집 ① 담양저지방한우 브랜드 명품화 추진
담양 농·특·가공품 특집 ① 담양저지방한우 브랜드 명품화 추진
  • 김정주기자
  • 승인 2021.08.19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블링 형성 전 2년 이내 새끼 낳지 않은 암소 도축
A++ 등급 가격, 웰빙 추구 식문화 감안 틈새시장 공략
30개월 사육 대비 사료비 절감, 빠른 자금회전 경영도움

 

저지방 담양한우의 경쟁력 확보방안

맛과 향, 모양이 뛰어난 담양멜론

전통식품명인이 만드는 담양한과

담양 전통주-추성주와 대대포블루

영산강 시원에서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한 대숲맑은 담양쌀

일교차 큰 구릉에서 재배한 담양단감

담양떡갈비와 대나무 이슬을 먹고 자란 야생 죽로차

명품 대숲맑은 담양방울토마토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관내 농··가공품 생산자들이 판로확보에 애로를 겪고 있다.

본지는 담양에서 친환경농법으로 생산되는 다양한 농··가공품 가운데 경쟁력을 갖춘 품목을 선정해 퀄리티를 갖춘 동영상을 제작하고, 이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홍보함으로써 판로 확대를 통한 생산·판매자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기획했다.

이에 따라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동영상 제작에 앞서 관내 10대 품목을 선정해 지면에 게재한다./편집자주

 

#저지방한우

담양군과 관내 한우사육 9농가가 저지방한우 브랜드 육성사업을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다.

저지방한우 브랜드사업은 30개월된 소를 도축하는 기존 한우시장의 관례를 깨고 마블링이 형성되기 이전인 생후 24개월 이내에 도축해 A++ 등급 가격으로의 판매를 목표로 한다.

마블링이 잘 형성된 쇠고기를 최고로 치는 국내 시장상황과 비교하면 이단아적인 측면도 있지만 건강한 먹거리를 선호하는 식문화가 확산되는 추세를 감안해 틈새시장을 선제적으로 공략한다는 성격을 띠고 있다.

축산농가 측면에서도 24개월만에 출하하기 때문에 마블링 형성을 위해 사료 급여량을 크게 늘리는 남은 6개월간의 사료비를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금회수도 앞당겨 보다 나은 경영여건을 마련할 수 있다.

또 연한 육질의 A++등급과 비슷한 식감으로 소비자에게 지방섭취량을 줄이면서도 맛과 영양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담양군과 저지방한우 브랜드사업에 참여하는 축산농가는 저지방한우 가격을 A++등급과 동일하게 책정하고 품질유지를 위한 철저한 사양관리는 물론 공격적인 홍보와 마케팅으로 시장을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까지 2년에 걸쳐 19억원(도비 95천만원, 군비 57천만원, 자부담 38천만원)을 투입, 저지방한우 브랜드 사업단 운영과 컨설팅 생산기술, 숙성·가공제품, 육질개선 연구 홍보와 온·오프라인 마케팅 추진 등 로드맵을 마련했다.

 

#저지방한우 특징

순천대학교는 일반적인 사료를 급여한 소, 또 이와는 성분비율을 각각 달리해 급여한 소 3두를 이용한 기능성 분석을 통해 가장 적합한 사료 영양구성비를 결정했다.

이 사료는 수분함량 37.3%, 조단백 16%, 조지방 3.61%, 칼슘 1.02%, 0.67%, TDN 75.21%, NDF 32.27%, ADF 15.05%의 성분비를 갖고 있다.

또 저지방육 가공과 상품화를 위한 표준 레시피를 위해 담양의 떡갈비 명가 덕인관과 협력 떡갈비와 양념불고기 시제품을 제작했다.

특히 20191292명을 대상으로 개최한 시식회에서 육색은 선홍빛을 띄며(70%)), 마블링은 적고(49.4%), 향이 좋으며, 육질이 부드럽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육질이 촉촉하고, 쫄깃하며(70.5%), 기호성이 매우 좋다(68%)는 응답을 얻었다

 

#어떻게 추진되나

담양군은 저지방한우 브랜드사업을 위해 2019년 순천대와 협력 16두를 대상으로 사양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올해는 참여농가들과 함께 70두를 대상으로 현장 실증시험을 진행해 내년부터 1~48, 52, 64, 72, 83, 91두 등 모두 20두를 출하할 계획이다.

또 판로개척과 홍보를 위해 2019122차례에 걸쳐 저지방한우의 기능성 분석과 육질평가회를 개최하고 저지방한우의 우수성 검증과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패널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2022120, 2023288두를 출하한다는 목표 아래 다양한 수요처 확보를 위해 선호도가 높은 구이용을 중심으로 선호도가 낮은 부위는 유아·실버·환자용으로의 판매가능성을 타진하고자 9월까지 백화점 유통담당 등 유통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시식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 저지방한우 스토리텔링 개발, 담양 저지방한우 종합지원센터 조성 설계용역 발주 등도 차근차근 진행해 나가고 있다.

 

#사업추진단

담양 저지방한우 브랜드 명품화 사업추진단은 사업계획 수립과 실무를 담당할 사업전담팀, 농촌진흥청·축산물품질평가원·전국한우협회·순천대학교가 참여하는 자문위원회, 담양군·담양군 농업기술센터·담양축협·담양한우협회가 참여하는 운영위원회로 구성된다.

이중 생산과 가공분야는 저지방한우사업단·담양축협·식품가공업체가 맡고, R&D분야는 순천대·축산연구소·농업기술센터·한국종축개량협회가 전담한다.

또 조직화와 역량강화는 순천대와 농업기술센터가, 유통과 마케팅은 담양축협, 담양군, 광주전남한우협동조합이 분담한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