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의원, “농축수산물 명절선물 20만원까지”
이개호 의원, “농축수산물 명절선물 20만원까지”
  • 김정주기자
  • 승인 2021.08.1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청탁금지법’ 개정안 대표발의…상임위 촉구 결의안도 추진

이개호 의원이 지난 10일 명절기간에 농축수산물 선물값을 20만원까지 허용토록 하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 청탁금지법에는 원활한 직무수행 또는 사교·의례 또는 부조의 목적으로 제공되는 음식물·경조사비·선물 등의 최대 가액이 10만원으로 제한돼 있다.

그러나 우리 농축수산물의 경우 품목에 따라 10만원을 초과하는 품목이 다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수기인 설 및 추석 등 명절에 선물로 활용할 수 없어 해당 품목을 생산하는 우리 농축수산농가들이 매출 감소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지난해 추석 및 올해 설 명절의 경우 우리 농축수산물에 대한 선물 가능 가액을 일시적으로 20만원까지 상향해 우리 농축수산물 매출 상승에 큰 기여를 한바 있으나,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권고안을 보면 청탁금지법의 범위를 민간에까지 확대하는 한편 농축수산물에 대한 일시적 상한도 적용하지 않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이 의원이 대표발의한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부개정안에서는 설 및 추석 명절 이전 30일부터 종료후 7일 이내의 의례적인 선물의 경우 우리 농축수산물에 한해 20만원 한도 내에서 별도로 가액을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의원은 증가하는 자연재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우리 농축수산농가는 어려움을 넘어 생업유지 자체를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우리 농축수산물에 대한 소비촉진 및 농어가소득 보전을 위해서 명절기간동안 만이라도 우리 농축수산물에 대한 선물가액 한도 상향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법안 발의와 별도로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 국가권익위에 명절기간 농축수산물에 대한 선물가액 상향을 촉구하는 결의안 등 추가적 조치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