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 전반 총괄…민선7기 성공 마무리 중점”-김동진 담양군 지속가능경영기획실장
“군정 전반 총괄…민선7기 성공 마무리 중점”-김동진 담양군 지속가능경영기획실장
  • 김정주기자
  • 승인 2021.03.0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양식 그린뉴딜정책 82개 사업 발굴·추진
공모사업 적극적 참여로 국·도비 확보 주력
군정목표 효율 달성 위해 열정 책임감 중시
김동진 담양군 지속가능경영기획실장
김동진 담양군 지속가능경영기획실장

지속가능경영기획실은 담양군정 전반을 총괄하고 조정하는 활동을 통해 민선7기 담양군이 추구하는 군정전반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현안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하고, 이 사업들이 지역발전과 군민생활 전반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 등을 홍보해 주민협조를 유도하는 기능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김동진 담양군 지속가능경영기획실장은 군정 총괄과 조정, 원활한 수행을 위해 국도비 예산확보, 적재적소 예산배분으로 각종 현안사업들의 적기 마무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명제를 염두에 두고 문재인 정부가 지향하는 한국판 그린뉴딜정책에 발맞춘 담양식 그린뉴딜정책의 토대를 다지는데도 역점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테스크포스팀을 꾸리고 5개월여간 작업을 진행해 82개 사업을 발굴하고,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과제를 수립하는 등 착실한 실행기반을 다지고 있다.

또한 정부가 시행하는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해 지역발전에 필요한 국도비 예산을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전체 실과소를 대상으로 국도비사업 발굴 보고회를 개최해 신규사업 32, 계속사업 14건 등 46건을 선정하고 연말까지 국도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관련 실과소들을 독려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지난해 정부 합동평가에서의 전남 22개 시군 가운데 4, 군단위 지자체 1위의 성과를 변함없이 유지하고, 국민권익위의 청렴도 평가도 2등급에서 1등급으로 상향하는 노력도 실과소들과 함께 병행할 방침이다.

김동진 실장은 이같은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자 담당별 부서원간은 물론 담당간 팀워크를 중시하고 있다.

체계적인 시스템 아래서 업무가 이뤄지게 하면서도 각종 시책들을 발굴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창의적인 발상을 유도하고자 업무연찬을 적극 장려한다.

뿐만 아니라 매주 월요일 부서회의를 통해 각 담당별로 1주 동안 진행할 업무들의 아웃트라인을 잡고, 담당 및 부서원과의 충분한 소통으로 기안이나 계획을 수립해 결재를 올리게 해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업무수행 능력은 종이 한 장 차이에 불과하지만 얼마나 열정과 책임감을 갖느냐에 따라 결과가 천양지차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부서원들에게 강조하고 있다. 각종 취합 보고회를 마친 뒤에는 반드시 실무자들을 격려해 사기를 진작시키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김동진 실장은 지속가능경영기획실은 직접적인 사업이나 대민업무를 수행하기 보다는 보다 효율적인 군정목표 달성을 위해 전체 실과소를 뒷받침하고 성과를 내도록 독려하는 성격이 강하다공직자들이 군정업무를 직장업무의 연속으로 보기보다는 군민 전체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자각하고 신중한 접근과 치밀한 준비로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큰 좋은 정책들을 발굴하는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지속가능 핵심정책 효과적 실행 강화 온 힘

 

지속가능경영기획실은 올 한해 핵심정책의 효과적 실행을 통한 정책목표 달성 지역현안사업 투자재원 확보를 위한 선제적 재정관리 적극행정을 통한 행정신뢰도 제고 및 정책추진 지원 뉴 미디어 시대 콘텐츠 중심의 다양한 홍보채널 운영에 목표를 두고 있다.

또 적극적인 정책 발굴 및 관리로 행정수요 대응 강화, 효율적 군정실현을 위한 조정 및 점검기능 강화, 위기극복을 위한 지방재정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 재정 운용, 의존재원 감축대비 전략적인 재원확보, 규제는 낮추고 소통은 높이는 적극행정 추진, 부패요인 선제적 감사를 통한 청렴담양 실현, 뉴 미디어 시대 콘텐츠 중심의 다양한 홍보채널 운영을 중점 추진한다.

 

정책기획

나숙자 담당이 정책기획업무 전반을 관할하며 정미경·심현아·심범의 주무관과 팀을 이뤄 시책, 생활권 사업, 평가업무, 심사분석, 제안제도, 군수 지시사항, 행정자료실 운영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코로나19로 변화된 사회여건에 대응하는 정책개발과 비대면문화 확산에 맞는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에 주력한다.

변화하는 사회여건에 대응하는 적극적인 정책발굴을 위해 연도별 담양식 그린뉴딜 중기계획 실행계획 수립, 온라인 기반 정책발굴과 관리시스템 구축·운영, 지역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정책제안은 물론 중앙부처와 전남도의 정책동향에 대한 신속한 대응에 주력한다.

또 민선7기 공약사항 실행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강화의 일환으로 공약 이행과 완성도 제고를 위한 점검활동을 강화하고, 공약사항 이행평가를 점검과 소통을 강화하며, 지속가능발전위원회 활성화를 위해 지속가능성 평가 및 이행보고서 발간과 지속가능 발전정책 추진역량을 강화한다.

담양군의회와의 정책제안과 소통활성화 도모를 위해 정책간담회, 상임위별 간담회를 개최하고 군의회의 정책대안에 대한 환류체계를 확대한다.

 

예산

최두현 담당을 중심으로 김현중·양새이·임성은 주무관, 이미경 실무원이 예산편성, 보통·특별교부세, 재정분석, 국도비지원 건의, 중기지방재정계획, 투자심사, 주민참여예산, 재정집행, 예산의 집계와 배정 등 사무를 처리하고 있다.

효율적인 예산운용을 위해 오는 5월 주요 재정사업 평가를 실시하고, 4~62020회계연도 세입결산액 대비 세출예산액을 분석한다.

7~103개년(2018~2020) 자체사업 집행실적을 분석·평가하며, 9~11월 군정운영방향을 고려한 중장기 재원배분계획을 수립한다.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 재정운용을 위해 예산편성과 사업의 적기추진을 위한 사전절차를 이행하고, 공모사업에 대한 사전검토 보고제를 운영해 과잉투자를 예방하며, 주민참여와 지방재정 공개를 통해 투명성을 확보해 나간다.

이와함께 의존재원 감축에 대비한 전략적인 재원확보를 위해 한국판 뉴딜정책 사업을 연계한 다양한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정부예산 순기에 맞춘 종합적인 대응과 사업타당성 논리를 개발해 교부세를 전략적으로 확보해 나간다.

 

법무감사

신혜경 담당과 박경란 변호사, 박상범·정종일·이동호·조은주·전민영·이산하 주무관이 호흡을 맞춰 감사, 계약심사, 생태도시 가이드라인 심사, 행정 심판 및 소송, 법제업무지원 , 상급기관 감사 수감 및 처분, 규제개혁, 청렴, 국민권익위(고충민원), 공직감찰 및 조사·감사업무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다.

규제는 낮추고 소통은 높이는 적극행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경제 활성화를 저해하는 규제들을 혁신하고자 테마별 규제를 발굴해 건의하고, 적극행정을 통해 규제애로를 해소한 사례발굴을 분기별로 실시한다.

적극행정을 펼친 공무원의 우대와 보호를 위해 상·하반기 각 2명씩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하고 적극행정 면책제도와 사전컨설팅을 상시 운영하면서 소극적인 행정을 혁파하는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

부패요인에 대한 선제적 감사를 통한 청렴담양 실현을 위해 간부공무원, 신규공직자, 부패 취약분야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분기별 맞춤형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6개 읍면과 2개 사업소에 대해 자체감사와 정책감사를 수시로 실시해 군수 지시사항·공약사항·군정 주요현안과 시책추진 적정성·대규모 예산사업 등 주요 재정사업의 추진실태와 예산낭비 사례를 점검한다.

 

홍보

최혜령 담당을 중심으로 김경근 주무관, 장기선·하은혜·이륭 실무원이 의기투합해 군정홍보, 홍보(관광)정책 평가,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담양이미지통합사업(CIP) 관련 업무, 정기간행물 관리 등을 추진하고 있다.

뉴미디어를 활용해 군정현안을 군민에게 보다 빠르게 전달하고 SNS를 활용한 양방향 소통채널을 구축해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실시간 대응체계를 강화한다.

유튜브 등 SNS를 활용한 군정홍보를 위해 계절별·시기별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를 월 2회 이상 제작하고, 관광명소·문화자원의 스토리텔링 영상 콘텐츠를 매월 1회 이상 제작한다.

군 홈페이지 구독자와 다양한 콘텐트 확보를 위해 공모 이벤트를 추진하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한 홍보마케팅도 추진한다./담양자치신문 김정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