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8개 마을공동체 대상 ‘찾아가는 교육’
담양군, 8개 마을공동체 대상 ‘찾아가는 교육’
  • 조 복기자·나미영 가사문학면 담당기자
  • 승인 2020.09.08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 발굴, 과제 선정, 계획 수립 ‘주민 주도적으로’
가사문학면 자창마을

 

담양군은 오는 12월까지 주민이 주도적으로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해 마을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2020 마을로 가는 교육사업을 추진한다.

교육을 희망하는 디딜돌사업과 마을사업에 관심있는 마을공동체는 오는 30일까지 읍·면 또는 담양군풀뿌리공동체지원센터에서 신청서류를 교부받아 현장접수하거나 이메일(dymaeul@daum.net), 팩스(381-8046)로 참가신청을 하면 된다.

풀뿌리공동체센터는 주민참여 및 사업구체성을 감안해 대면평가를 통해 주민의 참여도와 추진의지, 2021 디딤돌사업 참여 의사, 향후 희망사업 구체성 등을 평가해 8개 마을공동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교육은 선정된 마을공동체를 대상으로 6회에 걸쳐 이뤄지는데, 1회차에서는 현장포럼 안내와 진행일정 조율, 마을자원 조사 및 마을탐방, 현장포럼 프로세스 기획 등을 하게 되며, 2회차에서는 주민역량교육과 현장포럼 진행 개요를 설명하게 된다.

3회차에서는 현재와 미래가치가 있는 마을자원을 발굴하고 대표자원을 선정하며, 4회차에서는 마을발전과제를 발굴하고 실행과제를 선정하게 된다.

또한 5회차에서는 마을테마 및 비전을 발굴하고 실행과제 세부 실행계획서를 작성하며, 마지막회차에서는 마을 중장기 사업과제를 점검하고 경과정리 및 피드백,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마을계획 수립을 완성시킨다.

군 관계자는 다양한 마을사업이 효율적으로 추진되도록 시행착오를 줄이고 주민의사를 최대한 반영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지원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