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농업인들 모여 농업현안 논하다
담양 농업인들 모여 농업현안 논하다
  • 김정주기자
  • 승인 2019.11.29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양군의회 22일 ‘상생농업 실현 농업인공청회’ 개최
농·축·임업인 의견 수렴…의회차원 정책대안 발굴키로

 

담양 농업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농업 현안을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는 공청회가 열렸다.

이번 농··임업인들이 대거 참여한 농업인공청회는 지금까지 담양군과 농협 등이 주관해 열린 적이 없는 담양 최초여서 군의회가 주도적으로 개최한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컸다.

담양군의회(의장 김정오)는 지난 22일 담양리조트 대연회장에서 최형식 군수, 이개호 국회의원을 비롯 관내 각급 유관기관과 농업인단체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상생의 농업실현을 위한 농업인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지역의 농업현안에 대해 군민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상생의 농업실현을 위해 주민의견을 듣고 토론하는 자리로 관내 농··임업인들의 호응 속에 의미 있는 성과를 얻었다.

··임업인들은 이날 각자의 분야에서 제도적인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지적하고 의회차원의 개선노력을 바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농업인들은 소규모 농가주택 규제 완화,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확대, WTO개도국 특혜 폐지 반대 결의문 채택, 축사 20% 증축에 대한 인근 시군과 동일한 기준 마련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예산편성과 집행에 대한 권한이 없는 군의회를 상대로 예산이 수반되는 사항을 건의하는 등 행사의 본래 취지와 거리가 있는 요청들이 있어 아쉬움을 남겼다.

군의회는 건의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해 집행부에 전달하거나 다각적인 검토와 의원간 협의를 거쳐 처리하겠다고 답변했다.

김정오 의장은 오늘 수렴된 소중한 고견들을 토대로 의회차원의 정책대안을 발굴할 계획이라며 주민이 주도하는 농업과 식품산업, 농촌경제 활성화, 농촌지역개발, 농업인 삶의 질 향상, 지역역량과 농정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민 등이 건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금성 장항마을 최성춘=농공단지 덤프트럭 속도제한을 위해 방지턱이나 CCTV를 설치하고, 소규모 농가주택에 대한 규제사항을 완화해 달라.

고서 친환경농업경영인회 박연주=친환경 작물 소비층이 확보되어 있는데 친환경농작물을 재배하는데 대한 지원이 부족해 농가들이 친환경재배를 기피하고 있다. 친환경농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해 달라.

담양 새농민회 김재욱=WTO개도국 특혜 폐지 반대 결의문 채택과 축산업 활성화를 위한 종자개량사업에 노력하길 바란다. 오늘의 공청회도 1회성으로 끝나지 말고 연 2회로 늘려달라.

임업후계자협회 이양영=신속하고 안전한 임산물 수확을 위해 작업로를 시멘트나 자갈로 포장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해 달라. 대나무 위주의 임산물 만이 아닌 다양한 임산물 특화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건조기와 저온저장고를 임업인단체나 임업인에[게도 할당·배정하기 바란다. 임야의 토양개량을 위한 친환경 유기질비료를 지원하는 예산을 확보하고, 임산물생산을 위한 임건비 지원방안도 강구하길 바란다.

dy대숲맑은딸기공선회 김영덕=담양딸기 명성을 살리기 위해 메리퀸·죽향품종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부족한 농촌일손을 충원하기 위한 군차원의 외국인력 모집 및 관리방안 마련과 수정벌을 지원할 때 농가가 직접 고를 수 있도록 방침을 변경하기 바란다.

창평 최도열=축협퇴비를 가격을 낮춰 농가에 공급하기 바란다.

한농연 전주석=농로입구가 좁아 대형화된 농기계 이동시 사고가 잦다. 또 열악한 농작업현장에 대한 군차원의 일제 환경개선도 필요하다.

한농연 신현만=축산시설 설치 조례안에서 주민동의를 70% 이상 받도록 한 부분의 삭제를 요청한다. 또 수단그라스 배합기계를 구입할 때 70% 정도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

한돈협회 이종구=무허가축사 양성화 방안을 군 차원에서 마련해 달라. 축사를 20% 증축하는 사항에 대해 인근 시군과 동일한 규정을 마련해 달라.

용면 신덕진=과도한 축사거리 제한으로 고향을 떠나 타지로 이주할 처지이다. 거리제한 완화가 필요하다.

/김정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