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환경대책연대, 한솔 폐쇄·이전 촉구 대국민 호소
담양 환경대책연대, 한솔 폐쇄·이전 촉구 대국민 호소
  • 담양자치신문
  • 승인 2019.06.11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면 주민들, 공장측 손들어준 전남도 행정심판에 분노

 

40여년 동안 악취, 분진, 소음, 폐수로 인해 고통과 아픔을 참아온 대전면 주민들이 한솔페이퍼텍의 공장폐쇄와 이전을 촉구하는 대국민 호소에 나섰다.

대전면에 있는 한솔페이퍼텍의 고형연료제품(SRF)사용을 허용한 전남도 행정심판을 놓고 지역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한 것이다.

한솔페이퍼텍은 1983년에 설립된 양영제지로부터 시작해 두림제지, 대한페이퍼텍을 거쳐 법정관리 중 지난 2013년에 인수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 곳은 제1종 일반주거지역에 인접해 대전면 전체 주민 4500여명 중 절반에 가까운 대치리 8개 마을 주민들을 비롯 한재골·병풍산 방문객들에게 악취와 소음, 악화된 대기 등으로 많은 고통을 주고 있다.

지금까지 담양군에서는 주민들의 고충을 알고 헌법이 보장하는 행복추구권과 쾌적한 환경을 위해 한솔페이퍼텍에서 요청한 SRF의 사용승인 불수리 처분, 이에 한솔페이퍼텍에서는 전남도 행정심판위원회에 처분에 대한 취소 청구, 전남도 행정심판위원회에서는 회사측의 손(승소판결)을 들어주는 등 일련의 과정속에 진행됐다.

더구나 한솔페이퍼텍은 담양군에서 변경된 법령에 따라 허가절차를 이행토록 안내했는데도 오히려 전남도 행심위 인용결정을 내세워 이행 완료일까지 1500만원의 손해배상을 지급하라는 간접강제신청서를 행심위에 신청한 상황이다.

이에 분노한 주민들은 한솔페이퍼텍 폐쇄와 이전을 위한 환경대책연대를 구성해 주민들의 삶을 유린한 행심위 결정을 따를 수 없다는 강한 의지를 내 보이며 김영록 지사에게 주민청원과 함께 항의 방문을 요청했다.

한솔페이퍼텍 폐쇄와 이전을 위한 환경대책연대(위원장 한흥택)SRF의 소각장 반대 투쟁에 나선 것은 폐비닐을 소각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다이옥신으로 간암, 폐암 등 각종 암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환경대책연대는 한솔 공장 인근 300m이내에 어린이집, ·중학교, 노인당 등이 있는데 학교에서는 야외 체육활동과 정상적인 수업을 하지 못하고, 인근 주민들과 관공서 직원들은 창문을 열어 놓을 수가 없으며, 농민들은 애써 생산한 농작물이 제값을 받지 못한 실정이라고 분개했다.

이처럼 상황이 심각한데도 전남도는 그동안 주민들의 강력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이윤 추구만이 목적인 기업의 편에 서서 SRF 사용을 100% 승인했다.

더욱이 한솔페이퍼텍은 영산강 용산양수장에서 취수해 공업용수로 사용하고 있는데, 27가 되는 높은 온도로 폐수를 방류해 영산강 수질오염의 가장 큰 주범으로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있다.

13천평 규모의 한솔페이퍼텍은 80%가 개발제한구역으로, 원료인 파지와 생산된 제품을 보관하는데 한계가 있어 페지 야적 등 개발제한구역에 관한 법을 심각히 위반하며 주민들에게 많은 고통을 안겨준데 대해 담양군이 수차례 반복된 단속을 벌여 불법사항에 대한 행정조치 중이다.

환경연대는 주거지 내에 있어서는 안 될 공장을 이전할 수 있도록 허가기관인 전남도에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한흥택 환경대책연대 위원장은 대전면 이장단, 여성단체연합회, 노인회, 청년회, 새마을지도자회, 의용소방대, 자율방범연합대회, 바르게살기협의회, 농민회, 초등학교 동문회, 담양군 기관·사회단체 등의 서명운동을 통해 참여를 이끌어 내고 김영록 도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한솔페이퍼텍이 조속한 공장폐쇄와 이전을 할 때까지 한뜻으로 싸워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