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찾아가는 우리마을 주무관 발대식
담양군, 찾아가는 우리마을 주무관 발대식
  • 담양자치신문
  • 승인 2019.05.17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마을 실현 우리가 앞장선다”
군, 찾아가는 우리마을 주무관 발대식

 

담양군은 지난 9일 대회의실에서 찾아가는 우리마을 주무관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찾아가는 우리마을 주무관의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찾아가는 우리마을 주무관의 운영 취지 및 업무활동요령, 업무절차 등 제도 안내와 제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우리마을 주무관 제도는 마을자치회 도입 초기 마을자치 실현을 위한 행정지원체계 구축과 생활민원 청취·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마을을 구석구석 살펴 주민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군정혁신을 도모하고, 행정과 주민간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도입했다.

담양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했으며 부족한 인원은 마을 거주 공무원과 마을 출신 공무원, 해당 읍면에 근무하는 공무원을 우선해 선발했다.

앞으로 참여의사를 밝힌 64개 마을을 대상으로 우리마을 주무관의 시범운영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들은 배정받은 마을현황 파악, 마을자치회 지원 및 생활민원청취, 주민의견 수렴 등을 위해 월 1회 이상 마을을 방문해 주민과의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군은 우리마을 주무관 활동결과를 전 직원과 공유하고 그에 따른 공동대응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주민 삶에 와닿는 행정을 실현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우리마을 주무관 제도를 통해 마을의 다양성과 특색을 살려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모두가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만들겠다담양군이 성공적인 주민자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